한국증권금융은 금융소비자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,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상품개발·판매·판매후 단계별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체계, 민원(VOC) 처리 프로세스 등을 구축·운영하고 있습니다.
금융소비자보호 조직도 설명
이사회 ①소비자 보호를 위한 경영방침, 규정 승인
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 ②경영정책의 소비자 보호 관점 평가 및 점검결과·개선사항 등의 조정·의결
대표이사 ③금융소비자보호 관리·감독의무
CCO ④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(Chief Consumer Officer)
금융소비자보호총괄기관(금융소비자보호실) ⑤금융소비자보호실:소비자보호 업무 총괄기관
금융상품 개발·판매부서
① 회사의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내부통제체계 구축 및 운영에 관한 기본방침을 정하며,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내부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전략 및 정책을 승인합니다.
② 회사의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경영방향 및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의 적정성·준수실태에 대한 점검·조치 결과를 조정·의결하는 등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관련 원활한 의사결정을 위한 역할을 수행합니다. (위원장 : 대표이사)
③ 회사의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한 내부통제체계를 구축·운영하고, 임직원 등이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·감독합니다.
④ 회사의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총괄하는 임원으로, 금융소비자의 권익이 침해되거나 침해될 우려가 있는 경우 관련 사항을 대표이사에게 보고합니다.
⑤ 회사의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내부통제 업무를 금융상품 개발·판매 업무로부터 독립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 총괄 기관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은 회사 전체의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경영방향 수립, 제도 개선, 모니터링, 민원예방 및 민원 관련 분쟁 조정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.